주문한 것과 다른 음료가 나와도 괜찮은 특별한 카페
한독, 허준 축제 행사장에서 ‘기억다방’ 캠페인 진행
* 강서구 치매안심센터와 한독 임직원 자원봉사자가 함께 기억다방 캠페인 진행
* 초로기 치매 진단을 받은 어르신 3명이 기억다방 바리스타로 참여
* 서울식물원에서 개최한 허준 축제 행사장을 찾은 일반인 1200여 명이 기억다방에 방문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이 강서구 치매안심센터(센터장 허담)와 함께 12일 서울식물원 잔디마당에서 개최한 제22회 허준 축제 행사장에서 기억다방(기억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 캠페인을 진행했다.
기억다방은 한독과 서울시가 협약을 맺고 2018년부터 서울광역치매센터와 서울시 25개 자치구 치매안심센터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치매 인식 개선 캠페인이다. 기억다방은 경도인지장애 또는 경증 치매 진단을 받은 어르신이 바리스타로 참여하는 카페로 주문한 것과 다른 음료가 나와도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것을 기본 규칙으로 한다. 기억다방은 치매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치매가 있어도 사회 구성원으로 역할이 가능하고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기억다방 캠페인은 허준 축제를 찾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1200여명의 일반인이 방문했다. 초로기 치매 진단을 받은 어르신 3명이 바리스타로 참여했으며, 한독 임직원도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강서구 치매안심센터와 함께 기억다방 캠페인을 진행했다. 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 체험 활동에 참여한 일반인에게 기억다방에서 무료로 음료를 주문할 수 있게 했다. 기억다방 음료로는 동의보감에 수록된 오미자, 도라지 차를 비롯해 강황에서 추출한 커큐민의 체내 흡수율을 높인 테라큐민을 함유한 레디큐 커큐민 스파클링 등을 준비했다.
한독 김영진 회장은 “치매는 단순히 개인의 질병이 아닌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하고 극복해야 할 문제다”라며 “2018년 치매극복선도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한독은 앞으로도 치매가 있어도 함께 어울려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장설 것이다”라고 말했다.
현재 기억다방은 이동형 카페와 고정형 카페 두 가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2018년부터 시작한 이동형 기억다방은 연중 25개 서울시 자치구 치매안심센터의 치매인식개선 활동을 위해 운영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내 설치한 고정형 기억다방은 2021년부터 시작했으며 강동구, 구로구, 금천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성북구, 송파구, 은평구 등 총 10개 자치구에서 운영하고 있다.
한편, 올해 창립 70주년을 맞은 한독은 한 해를 보다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해 나눔봉사로 지역사회에 감사를 전하는 ‘THANKS CAMPAIGN’을 진행하고 있다. 건강 이슈 해결, 소외계층 지원, 친환경 활동의 3가지 테마로 임직원들과 함께 연간 다양한 나눔봉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