Ÿ 희귀 난치성 질환인 폐고혈압에 관한 국내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제정
Ÿ 학문적 발전에 이바지하는 연구 과제 2건 선정, 각 2천만 원의 연구비 지원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대한류마티스학회, 대한소아심장학회, 대한심장학회는 ‘제3회 폐고혈압 학술상’ 연구비 지원 대상자 선정을 위해 폐고혈압 관련 연구 제안서를 공모한다.
‘폐고혈압 학술상’은 폐고혈압과 관련된 국내 기초학문 연구 활성화를 위해 2010년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대한류마티스학회, 대한소아심장학회, 대한심장학회와 한독약품, 악텔리온 파마수티컬즈 코리아가 공동 제정한 상이다. 매년 학문적 발전에 이바지하는 연구 논문 및 제안서 2건을 선정해, 각 2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폐동맥 고혈압이 류마티스내과, 심장내과, 호흡기내과, 소아과 등 4개 분과에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는 점을 고려해 4개 학회가 함께 운영위원회와 심사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폐고혈압 학술상 응모 자격은 대한의사협회 회원이며, 4월 30일까지 폐고혈압 학술상 홈페이지(www.pahaward.co.kr)에 폐고혈압 관련 연구 제안서와 이력서를 제출하면 된다. 연구비 지원 대상자는 7월에 열리는 PAH 포럼에서 발표된다.
폐고혈압 학술상 운영위원 전남의대 이신석 교수는 “희귀 난치성 질환인 폐고혈압은 국내 연구가 거의 없어, 국외 연구 자료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폐고혈압 학술상이 폐고혈압 관련 국내 연구를 발굴하고,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